[한국사능력검정시험] 10월 기본/심화, 12월엔 심화만 시행
MBC 선을 넘은 녀석들 마스터X까지 끝났고, KBS1 역사저널 그날 시즌2, tvN 벌거벗은 세계사 등 몇 년전부터 부쩍 역사 컨텐츠 들이 많이 방영되고 있다.
아이가 역사를 좋아해서 가족이 함께 시간 맞춰 즐겨보는 역사교양프로그램들이다. 옆에서 아이에게 부연설명을 들어가면서 혹은 퀴즈를 내가면서 즐기는 시간이다.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정겨운 설민석쌤은 볼 수 없게 되었지만, 최태성쌤, 심용환쌤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뵙는다.
역사책도 다양하게 많이 보던 아이긴 하나, 코로나19와 함께 유튜브 채널 퍄퍄킴 역사, 최태성1TV, 디디행성도 자주 보고, 컨트리볼 덕후(?)로 심취해 있는 시기였다.
스토리로 익히니 재밌게 빠져드는 매력이 있나보다. 한국사-세계사를 어떻게 다 꿰지? 대견하긴 한데 학교에서 본격적인 역사 시간이 없는 시기이기도 했고, 아는 체를 막 하는 아이가 아니다보니 뭐라도 남겨봤으면 해서~
시험장 분위기도 느끼고 OMR 카드 실전도 체험할 겸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저학년 때 <기본>을 보러 다녀오고,
코로나19로 좀 텀을 두었다가 지난 4월에 한국사능력시험 <심화>로 응시했다.
시험은 평소 실력대로 보는 거라며 시험대비 공부를 안하고 가더니 다소 아쉬운 2급
(엄마 욕심 같아서는 이왕 역사에 관심 있을 때 1급 인증 받아두면 좋지 않을까 싶지만 ^^;)
국가기관인 국가편찬위원회 주관하고 있어 어느 시험보다도 더 공신력이 느껴지는 면이 있긴 하다.
2017년부터 수능에 한국사 필수과목으로 지정되기도 했고, 공무원 시험, 국비 유학생,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에서도 채용 혹은 승진 시 반영하고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www.historyexam.go.kr
2022년 기준, 년 6회(심화 6회, 기본 4회)로 실시되는 시험에서 남은 61회(10/22)와 62회(12/3) 시험은 모두 토요일이다.
스케쥴 상 토요일이 어려운 경우, 일요일 시험으로 치르는 경우가 있으니 내년 일정을 확인하고 응시해 보면 좋겠다.
초등~고등학생은 기본(6~4급), 고등학생 심화 이상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인증 점수는 3급 혹은 2급 이상을 인정해주는 곳이 많다.
아래와 같은 연간 시험계획(홈페이지 탑재용) 파일은 11월 초순 경에 알림마당 > 공지사항에 제공되니 참고~
최근 15개 회차 시험문제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풀기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자~
(이렇게 정리되서 페이지가 나와있지 않았는데, 최근 리뉴얼했나보다)
변경된 심화, 기본과 그 이전 고급, 중급, 초급 수준별 문제와 답안이 수록되어 있다.
구지 시험이라는 부담은 주지 않더라도 메타인지 측면에서 혹은 주기적으로 리마인드 측면에서 집에서 정기적으로 자체 테스트를 해보면 좋을 자료이다.
http://tok.historyexam.go.kr/pc/grade.html
tok.historyexam.go.kr